[일상기록] kt 기가지니 리모컨 고장 저전력 대기 모드 반복 증상 교체 리모컨 페어링 후기
신혼집은 얻으면서 가입하게 된 KT 기가지니2 IPTV. 벌써 사용한 지 4년이 다돼 가는데 얼마 전까지 잘되던 리모컨이 갑자기 말을 안 듣더니 전원버튼은 계속 빨간불 깜빡거리고 저전력 대기 모드로 전환된다는 메시지가 계속 뜨면서 취소를 안 하면 저전력 대기 모드에 들어갔다. 셋톱도 파란 불빛 하얀 불빛만 보다가 저전력 대기 모드로 전환되니까 빨간불빛으로 바뀌면서 말을 안 듣는다.
열심히 인터넷 검색해 보니까 리모컨 고장이라고 교체를 해야 된다고 해서 귀찮은 일이 하나 늘었구나 했다..
교체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고 하던데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황설명하고 택배로 교체품을 받거나 가까운 kt 플라자에 리모컨을 직접 들고 가서 교체하는 방법이 있었고, 교체비용은 무료라고 하길래 집에서 5분 거리에 kt 플라자가 있어서 방문하기로 했다.
솔직히 kt플라자는 처음 가봤다. 그래서 뭐 하는 곳인지도 몰랐는데 일단 리모컨 교체는 해주니까 기쁜 마음으로 방문했다.
검색해 본 봐로는 사용자 가입정보인 SAID라는 정보가 필요하다는 사람이 있어서 리모컨이 잠깐 정상일 때 시스템 설정에 들어가서 서비스 설정 정보 사진을 찍어 놨었다.
그 외에 신분증이랑 고장 난 리모컨만 들고 가면 된다는 사람도 있어서 다 챙겨 나왔다. 유의사항이 하나 있다면 방문하기 전에 매장에 전화하여 재고가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그냥 방문했다가 헛걸음하는 경우가 있는 사람들도 있어서 택배로 그냥 받은 사람이 꽤 있었다.
매장에서 고장 난 리모컨을 건네준 뒤 문제 증상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고 교체를 진행했다. 안쪽 창고에서 작은 상자를 하나 가져다주고 간단한 신분확인을 하고 나니 교체가 끝났다. 시간이 5분??? 안 걸린 거 같았다.
집에 돌아와 열어보니 리모컨 본체와 기가지니 리모컨 간편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었고 건전지도 같이 포함되어 있었다.
리모컨은 이전에 쓰던 모델은 기가지니2 리모컨이었는데 새로 받은 건 기가지니3 모델 리모컨인 거 같았다. 버튼은 똑같으니까 쓰는 데는 무리가 없었다.
자세히 보니 리모컨 버튼 구성은 똑같은데 기능이 몇 가지 달라졌다. 예를 들면 전에는 없던 버튼인 기가지니 말풍선 버튼과 키즈랜드 버튼 그리고 하단에 넷플릭스 버튼이 새로 생겼다. 주로 쓰는 버튼이 생겨서 전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리모컨을 바로 사용하면 좋지만 사용할 때 작동이 잘 안 된다거나 인식이 잘 안 된다면 리모컨 페어링을 해야 된다. 자세한 설명은 같이 동봉되어 있던 간단 사용설명서에 잘 나와있고, 혹시 버렸다면 리모컨 건전지 넣는 커버 안쪽에도 친절히 표시가 되어있어서 그대로 따라 하면 된다.
우선은 리모컨과 셋톱을 연결하기 위해 집모양 TV버튼과 확인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면 리모컨이 페어링 된다.
그 후에 최상단 전원버튼으로 TV와 셋톱을 동시에 켜기 위해 통합전원 설정을 해야 하는데 TV전원 버튼과 확인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고 우측에 채널 위로 가기 버튼을 천천히 누르다 보면 TV가 꺼진다. 꺼진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통합전원이 설정된다고 하는데 나는 통합전원은 잘 인식되길래 하지는 않았다.
만약 kt 기가지니 리모컨이 버튼이 잘 안 눌린다거나 이상이 있다면 kt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교체 접수를 하거나 kt 플라자에 방문하여 간단히 교체받도록 해보자.